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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08

2022년 마케팅 예산은 어느 정도로 잡는게 좋을까요?

잘 잡힌 예산은 열 기획 안 부럽습니다

중소기업은 올 한해 마케팅에

얼마나 많은 비용을 썼을까요?


한 연구에 따르면 마케팅 예산은

시장에서 평균적으로 전체 회사

예산의 10~15%를 차지합니다.


업계와 회사를 운영한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합리적인 범위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커머스의 성장, 비대면 사회로의 변화 등

실제 고객 범위가 가장 큰 디지털 마케팅으로

다시 전체 마케팅 예산의 40~50%를 배정합니다.


금액과 비율만 보면 전체 마케팅 예산 대비

상당히 많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먼저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 웹사이트 구축 및 개선

- SNS 광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 검색 엔진 최적화

- 이메일 마케팅

- 비디오 마케팅

- TVC / 후원

- 홍보 PR 및 미디어 관계 구축

- 프리미엄 콘텐츠의 제작


디지털 마케팅의 범위는

전통적인 범위와 비교해서 압도적으로 넓습니다.

한 회사, 한 팀, 한 명의 직원이

모든 영역을 커버하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래서 연말 연초에는 실행 가능성이 충분한 마케팅 예산을

미리 배정하고 회사의 전략을 짜는게 좋습니다.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 예산의

보통 25%를 차지합니다.




비디오 마케팅, 유튜브를 중심으로 한 강력한 확산 미디어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21년 유튜브 마케팅의 집행량은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내년도에는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도달 범위를 넓히려는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불황기라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있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실수라고 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적절한 예시를 하나 소개하고자 합니다.




1930년대 초 포스트(Post)와 켈로그(Kellogg)는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두 라이벌은 당시를 기준으로 비슷한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고, 가장 중요한 라이벌이었습니다.


불황이 오자 포스트는 지출을 줄이고 마케팅 예산을 줄입니다.

그러나 켈로그는 오히려 반대로 마케팅 예산을 두 배 늘렸습니다.


경기가 침체되는 동안 켈로그의 이윤은 30%가 증가했습니다.

치열한 경쟁에서 세계 1위의 기업으로 확실하게 자리를 잡았습니다.




1년 넘게 격동의 시기를 지나 사람들은

가장 최선의 사업 홍보법 찾기를 위해 노력합니다.


마케팅 환경이 그 어느 때보다도

복잡하다는 것을 느끼고 계실거에요.

마케팅 전문사인 저희도 그렇게 느낍니다.


어려운 시기에 돈을 쓰는 것은

분명 위험을 감수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일리가 있습니다.

모든 위험을 피하고자 한다면 사업을 확장하기가 어렵습니다.


반대로, 마케팅 예산을 줄인다고 위험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알려지지 않은 회사는 더욱 알려지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알려진 회사는 일정 기간 동안 사람들의 관심을 유지하지 못하면

다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고자 할 때,

훨씬 큰 손해를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마케팅 예산은 어디로 가야할까요?

기업의 목표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이루고 싶은 것에 대해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세요.


올해 회사가 달성하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매출의 성장?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인지? 

고객 DB의 증가?


다양한 목표 중에서도 우선 순위를 세우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서 이룰 수 있도록 하세요.


공교롭게도 저희 회사의 매출은 파트너와 함께

올해 내내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명백하게 시장의 곳곳에서 위기를 느끼고,

마케팅 비용을 전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디지털 시대, 마케팅 위험은 이제 감수하지 않으시면 안됩니다.

경쟁사는 더 돈을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두가 손을 놓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큰일납니다.


그럼 더 큰 예산이 항상 승리할까요?

아닙니다.

마케팅이 오직 비용으로만 경쟁하는 것이라면

승부가 이미 결정난 것으로 봐도 무방하겠죠.


그러나 소규모 기업, 사업장에서는 더 민첩하고

전략을 신속하게 실행 및 조정할 수 있는

대체할 수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사가 하는 마케팅은 비용에 대해 가장 효율적인

실행과 전략의 운영, 리스크의 관리입니다.

역전의 기회는 바로 이 과정에서 제공될 것입니다.




다시 처음의 질문으로 돌아가면,

우리는 마케팅 비용으로 얼마를 지출해야 할까요?


합리적인 금액의 설정은 수익의 일정 비율로

시작해보는 것으로 추천할 수 있습니다.


1. 매출의 10% 정도를 마케팅에 쓸 수 있다면,

현재의 위치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2. 수익의 10%~20%를 마케팅에 추가로 쓸 수 있다면,

시장에서의 현재 위치를 좀 더 높이실 수 있습니다.


3. 비용의 가치는 좀 더 분명하게 말씀드리면,

꾸준한 마케팅 비용의 집행이 이루어질 때

월 2~300만원 지점에서 눈에 띄고 지속 가능한

성장이 발생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모든 마케팅은 노력의 산물입니다.

결과가 측정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귀하의 사업과 서비스가 정말로 분명하게

성장하길 원하시면 2022년에는 마케팅 전문가의

도움과 해결책을 선물 받아보세요.


상담에는 비용을 일체 부과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사업의 규모는 상관이 없지만,

사업성이 없는 파트너는 받지 않고 있습니다.


진행 시에는 기업의 카테고리와 규모에 맞춰

각각의 전담 매니저를 배정합니다.


한 해를 정리하며, 새로운 도약과 개선을 목표로 하는

강력한 파트너를 만나서 전문성을 선물하고 싶습니다.


대표님 또는 사업 마케팅 담당자 모두

부담없이 마케팅에 대한 문의를 신청해보세요.


일과 고민을 확실하게 덜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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